희망과 행복의 샘 Spring of Hope & Happiness

유기열의 일상다반사-선수는 뿌듯하고 응원은 신나고 즐거운 오픈워터스위밍 ((Open water swimming which the athlete is proud and the cheering is exciting and fun) 본문

일상의 감상

유기열의 일상다반사-선수는 뿌듯하고 응원은 신나고 즐거운 오픈워터스위밍 ((Open water swimming which the athlete is proud and the cheering is exciting and fun)

futureopener 2024. 10. 20. 11:22
반응형
SMALL

2024년10월12~13일에 잠실대교 수중보(水中洑) 아래서 “2024 한강 오픈워터스위밍 대회”가 열렸다. 이 대회는 한강 1km를 수영(水泳)하는 경기로 1시간 안에 완주하는 참가자 모두에게 완주증(完走證)과 완주메달을 주었다. 참가자들은 우승을 하려는 치열함은 없었지만 도전정신이 돋보였고, 가족단위로 와서 아낌 없는 격려와 응원을 하는 가족사랑이 보기 좋았다.

 

나는 10월13일에 경기장소인 잠실대교 아래에 갔다. A, B, C, D, E 5개조 경기가 있었는데 12시에 출발하는 E조의 경기를 구경했다. 계획은 조별 100명으로 되어 있었는데 참가대상이 35분이내라서 그런지 실제로는 28명의 선수가 참여했다. 선수들은 수영슈트와 수영모(水泳帽)를 착용하고 한 곳에 모여 경기 진행요원의 안내에 따라 준비운동을 했다. 수영에 필요한 부이(Buoy, Floating bag), 오리발(Swimming Fins), 물안경(水鏡) 등은 각 자의 옆에 놓았다.

 

준비운동을 마친 선수들은 경기 출발지로 이동하여 안전요원의 경기규칙과 안전수칙에 관한 설명을 들었다. 설명이 끝나고 정각12시에 선수들은 출발선에서 동시에 한강물속으로 들어가 수영을 하였다. 어떤 선수는 앞서 가고, 더러는 안전선 밖으로 빠져나가 안전요원의 제지를 받고, 조금은 물 살에 밀려 떠내려가다가 안전선 안으로 되돌아와 가기도 하면서 반환지점까지 갔다. 멀리 한강 속에 있는 반환점을 도는 선수들의 모습은 오렌지색 부표가 수십 개 떠 있는 듯 했다. 

 

반환점을 향해 수영하는 선수들과 안전요원들

 

얼마 안 있다가 선수들이 결승선(출발선)에 가까워지자 응원 나온 사람들이 신났다. 선수 이름도 부르고 소리도 지르며 즐거워했다.

 

“삼촌. 저, 아빠 맞아~ 아빠다! 아빠다! 아빠 맞아요!”

“엄마다! 엄마 잘 한다.”

 

응원 나온 가족 친지들이 아빠, 엄마 선수가 결승선을 통과하는 모습을 보고 열광하고 좋아했다. 응원 객의 상당 수는 가족, 친지들로 보였다.

 

제일 빨리 완주한 선수는 시계를 보니 딱 15분이 걸렸다. 뒤를 이어 몇 초 몇 분 차이로 선수들은 모두 30분 안에 다 결승선을 통과했다. 한 명의 선수도 낙오하지 않고 모두 30분 안에 완주했다.  

 

결승선을 통과한 선수들은 제일 먼저 준비되어 있는 수돗물로 간단히 몸을 씻거나 아니면 바로 안내 대에 가서 완주증과 완주메달을 받은 뒤 수돗물로 씻었다.  

 

즐거워하는 선수 엄마와 2아들
기뻐하는 선수 아빠와 아들, 그리고 신나는 다른 엄마(얼굴을 지운 사진이 보기에 안 좋아 원래 사진을 올렸으니 혹여 사진게재를 원하지 않으시면 연락주세요.)

 

선수들은 완주메달은 목에 걸고 완주증은 손에 들고 응원 나온 가족친지들과 기념사진을 찍었다. 기뻐하는 여자선수들을 볼 때는 용기와 도전정신에 찬사를 보내기도 했다. 선수와 응원 자들의 즐거워하는 모습들이 참 행복해 보였다. 참가하여 완주한 선수 모두에게 앞으로 행복이 차고 넘치기를 바란다.

 

필자 주

 

1. 오픈 워터 스위밍(Open water swimming)은 실내 수영장이 아닌 바다, 호수, 강 같은 야외에서 하는 수영이며, 이번 파리 올림픽의 수영마라톤이 여기에 속한다고 본다.

2. 1908년 창립된 국제수영연맹(FINA)은 2022년12월22일 호주의 멜본에서 열린 임시총회에서 조직(기구)명칭을 World Aquatics으로 바꾸었다. 그런데 WA의 공식적인 한글 명칭은 아직 찾지 못했다. 따라서 내 개인적으로는 World Aquatics(WA)를 “세계수중”으로 직역하는 것 보다는 “세계수중스포츠기구(연맹)”으로 하였으면 한다.

세계수중스포츠기구(연맹)의 총재(Captain)는 2021년 FINA 총회에서 선출된 Mr. Husain AI Musallam이고, 본부는 스위스 Lausanne에 있다. 여기서 다루는 종목은 수영(Swimming), 수구(水球, Water polo), 다이빙(Diving), 수중발레(Artistic swimming, 아티스틱 수영), 오픈워터 스위밍(Open water swimming), 하이 다이빙(High diving) 등 6종목이다. (https://www.worldaquatics.com

3. 세계오픈워터수영협회(WOWSA, World Open Water Swimming Association)도 있으니 이 종목에 대해 더 알고 싶으면 https://www.openwaterswimming.com을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