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과 행복의 샘 Spring of Hope & Happiness
유기열의 베트남 117-껀터시 로고 이야기(Kiyull Yu's Vietnam 117-Story on Can Tho city’s logo) 본문
유기열의 베트남 117-껀터시 로고 이야기(Kiyull Yu's Vietnam 117-Story on Can Tho city’s logo)
futureopener 2019. 12. 16. 12:58껀터 인민위원회 청사(시청) 부근의 로고가 새겨진 탑
껀터시 로고는 껀터 고시장(古市場), 용과 메콩강, 껀터(Cần Thơ) 글자로 이루어져 있다. 색은 바탕의 흰색과 문양(文樣, 紋樣)의 녹색 딱 2가지이다. 로고는 단순하지만, 품은 뜻이 깊고 고상하여 알고 나면 친숙해진다.
The Can Tho city logo is made up of the Can Tho Old Market, the Dragon and the Mekong River, and the words Cần Thơ. There are only two colors; white of the background and the green of the pattern. The logo is simple, but its deep and elegant meaning makes it familiar once known.
껀터시 로고는 초청장, 플래카드(Placard), 홍보탑 등에 여러 용도로 빈번히 사용되어 쉽게 볼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의 유래나 의미를 제대로 아는 사람을 만나기 어려웠다. 그것에 대한 자료도 찾기 어려웠다. 결국 껀터시 로고를 누가 만들고, 무엇을 뜻하는지 잘 알지 못한 채 2년간의 껀터 활동을 마치고 귀국해야 했다.
귀국하여 어느 정도 할 일을 마무리하고, 다시 자료를 찾다가 우연히 로고 아래 깨알 같은 글씨의 웹사이트에 들어가 보았다. 대부분 열리지 않거나 연결이 안 되던 중 딱 1개가 연결이 되었는데 내용이 베트남어였다.
제목이 “Biểu trưng TP Cần Thơ” 즉 “껀터직할시 로고”였다. 오랫동안 찾던 자료를 찾으니 무척 기뻤다. 번역을 해보았다. 로고 설명이 잘 되어 있었다. 이것과 수집한 다른 자료를 종합하여 껀터시 로고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1. 만든 이와 시기(The Designer and Time)
베트남 후에(Huế) 예술대학교 순수예술대학 Mr. Hoàng Xuân Hiếu 강사가 만들고 2010년 껀터시가 껀터시 로고로 공식발표했다.
2. 로고의 구성과 의미(The meaning and composition of Can Tho Logos)
-새장 모양 정사각형 장식(裝飾)지붕 : 로고의 위 가운데와 오른쪽 약간 아래에 정사각형의 새장 모양 장식지붕이 있다. 이것은 약100년 전인 1915년에 건축된 껀터 고시장 건물의 기와(Tiles)지붕이다. 로고에는 이들 지붕이 중앙과 오른쪽 2개만 있으나 실제 시장건물엔 중앙과 좌우 3개가 있다. 중앙의 격자 가운데 점 같은 녹색원은 시계를 뜻한다.
이처럼 옛시장(Old Market) 건물을 로고에 넣은 것은 이 건물이 다른 지역과 다른 껀터(따이 도) 고유의 건축문화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고대와 현대의 아름다움을 함께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서 껀터인이 문화의 조화와 경제(무역)의 가치를 존중하고 있음을 알리고 있다.
-S자 원형 문양: 껀터인은 용은 신성한 동물이고 자기들이 용의 후손이라고 믿으며 메콩강을 구룡강(九龍, Cuu Long)이라고 부른다. 그래서 로고에 용과 메콩강을 S자 모양으로 시작하여 아래로 내려와 원 모양을 이루도록 시각적으로 도안하였다. 이것은 껀터시가 메콩강의 중심이며 베트남 전통의 뿌리로서 발전 잠재력이 높은 활기찬 도시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글자 Cần Thơ: 껀터 도시 이름을 단순 간결한 글자체로 넣어 도시의 자긍심과 이미지를 선명하고 강렬하게 표현했다.
-색: 흰색 바탕에 녹색 문양(文樣, 紋樣) 딱 2색으로 한 것은 동양철학의 음양(陰陽)사상을 담았다. 문양을 녹색으로 한 데는 2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는 껀터시를 깨끗하고(Clean), 아름답고(Beautiful), 친환경적인(Environment-friendly) 도시로 발전시키고 둘째는 메콩델타의 대평원과 광활한 녹색 과수원을 표현하기 위해서다.
고생은 했지만, 알고 싶은 것을 알고 나니 기쁘고 흐뭇했다.
I had a hard time, but I was glad and pleased to know what I wanted to know.
“아는 만큼 보인다.” 맞는 말이다. 껀터 로고를 알고 나니 껀터 고시장과 메콩강이 새롭게 보였다. 껀터인이 메콩강에 거는 기대와 가치, 껀터시의 발전방향 등도 보다 확실해졌다. 그러나 껀터시 로고의 의미와 껀터 고시장의 역사적 문화적 건축적 가치를 귀국한 뒤에 알았다. 때문에 고시장을 수 없이 지나다녔으면서도 구경을 건성으로 하고 맘에 드는 시장사진을 찍지 못한 것은 못내 아쉽다.
"Things are seen as much as we know." It is right. After knowing of the Can Tho city logo, the Can Tho Old Market and the Mekong River were renewed. But I learned the meaning of the Can Tho city logo and the historical, cultural and architectural values of the Can Tho Old Market after returning home. It is so a pity that I failed to take a photo of The Old Market I like, and turned a blind eye to it despite going by The Old Market many times.
필자 주
1. 껀터 고시장(Old Market)은 닌끼우의 호치민 동상과 선착장 옆에 있어 찾아가기 쉽고, 다양한 기념품가게, 식당, 커피숍이 있다. 야시장이 바로 앞에 있어 밤엔 전통 거리음식을 즐기며 구경할 수 있다. 현재 건물은 2005년 4월에 보수를 하였다고 한다.
2. 로고에 관한 주요 참고자료는 https://www.facebook.com/Bieutuong.Logo 이며 껀터시 로고에 대한 다른 의견이 있으면 알려주면 고맙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