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과 행복의 샘 Spring of Hope & Happiness
유기열의 베트남139-앙코르와트 비슈누 상(像)의 특징과 종교의 힘(KiYull Yu's Vietnam139-Characteristics of Angkor Wat Vishnu and the power of religion) 본문
유기열의 베트남139-앙코르와트 비슈누 상(像)의 특징과 종교의 힘(KiYull Yu's Vietnam139-Characteristics of Angkor Wat Vishnu and the power of religion)
futureopener 2022. 4. 4. 23:54캄보디아 앙코르와트에는 비슈누 상(Vishnu Statue)이 있다. 비슈누는 힌두교의 3대 신 중의 하나로 보존을 주관한다. 그런데 앙코르와트의 비슈누 상은 힌두교 본래의 비슈누 신과 달리 손이 8개이며, 빈손이다. 몸통은 힌두교 신이면서 머리와 얼굴은 불교 양식을 따랐다고 한다. 이 비슈누 상은 종교가 역사와 문화예술 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다.
나는 앙코르와트를 2007년10월에 단체로, 2018년02월에 혼자 가보았다. 한국인도 많이 가보고 너무 잘 알려진 곳이라 그에 대한 글은 쓰지 않았다. 그런데 기독교가 이번 20대 대선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는 소문이 파다하여 이 글을 썼다.
우선 앙코르와트의 비슈누 상의 특징을 보면 다음과 같다.
▲손은 8개인데 빈손이다: 힌두교 본래의 비슈누는 손이 4개다. 그리고 4개의 손은 각기 하나의 물건을 쥐고 있다. 뒤의 왼손엔 법라(法螺, Conch shell), 뒤의 오른손엔 원반(Chakra), 앞의 왼손엔 영적 자유, 순결, 완전한 신성을 상징하는 연꽃(Padma), 앞의 오른손에는 권위와 힘을 상징하는 지팡이(Gada, Kaumodaki)를 가지고 있다.
이런 비슈누 신은 세월이 흐름에 따라 힌두교가 발전하면서 8개의 손을 가지는 비슈누 신으로 변형(발전)되기도 했다. 이들 8개의 손에는 소라껍질(법라), 원반(Disc), 방패(Shield), 검(Sword), 지팡이(Club), 화살(Arrows), 활(Bow)과 밧줄(Ropes)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앙코르와트의 비슈누 상은 손은 8개인데 아무 것도 쥐지 않았다. 8개 손 모두가 빈손이다. 왜 앙코르와트 비슈누 상의 손은 8개며 빈손일까? 필자는 이런 이유를 설명하거나 다룬 자료를 찾지 못했다. 다만 나름대로 추정해보면 이유는 이렇다.
1)고대 크메르인들은 신성과 힘을 상징하는 물건을 4개보다 8개를 가지는 것이 더 이상적이며 좋다고 생각하지 않았을까? 그래서 4개 손 대신에 보다 많은 8개 손을 만들었을 것이다.
이것은 힌두교가 발전하면서 비슈누 신의 손이 4개에서 8개로 자연스럽게 늘어난 것이 증명해준다.
2)앙코르와트가 만들어질 12세기 당시의 돌 공예 기술과 도구로는 돌로 8개의 손을 조각하기도 어려웠을 것이다. 게다가 8개 손에 8가지 물건을 만들어 쥐고 있는 돌조각은 더욱 만들 수 없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오늘날도 한 몸에 조형미를 갖춘 8개의 팔과 손을 만들고 8개의 손에 8가지의 물건을 보기 좋게 들기도 하고 쥐기도 하는 돌조각을 만들기가 쉽지 않다. 하물며 1000여 년 전이야 어떠했을지 짐작이 가지 않는가?
▲힌두교와 불교 양식이 혼합되었다: 앙코르와트의 비슈누 상은 몸통과 팔 다리는 힌두교양식을 따르고 목 위의 얼굴과 머리는 불교 양식으로 되어 있단다.
12세기 초에 처음 만들어진 비슈누 상이 14세기에 베트남의 참파족이 침공하여 점령했을 때 앙코르와트가 힌두교사원에서 불교사원으로 바꾸어지고, 이 때 비슈누 상의 목 위 분을 떼어내고 현재의 모습으로 바꾸었다고 한다. 그러나 한국의 부처머리(佛頭)와는 달리 두상은 특이하게도 머리 위에 상투를 튼 듯한 모습이다.
종교차원에서 만든 사원 등의 유적과 유물, 전통과 풍습은 국교가 달라지면 국교에 따라서 달라지거나 영향을 받는다. 한국의 불교와 유교, 터키의 기독교와 회교가 번갈아 가며 유적과 유물, 전통과 풍습에 영향을 미친것도 같은 현상이다. 종교의 힘은 상상 그 이상이다.
종교의 이런 영향은 과거의 일만이 아니다. 2022년 올해 한국의 대선에서 실제로 그런 영향이 있었다고 난리다. 훗날 역사는 2022년에 한국 기독교가 정의롭지도 공정하지도 않은 행태로 20대 대선에 영향을 미쳐 한국정치를 보수화 퇴행시키는 데 기여했다고 기록할지 모른다. 무속과 사이비 종파가 판을 처도, 유일 신 하나님을 믿는 교회가 방관하거나 조력한 데 대하여 반성하고 뉘우쳐야 한다는 말이 많다. 그렇지 않으면 많은 사람들이 교회를 떠날 수도 있다.
필자 주
1. 힌두교의 3대 신은 창조의 브라흐마(Brahma), 파괴의 시바(Shiva) 그리고 보존의 비슈누다. 비슈누는
‘스며들다, 들어가다’ 를 뜻하는 Vish에서 유래되었단다. 또 ‘뿌리’에서 파생되었고 세상 전체에 퍼져있다는 뜻도 있다.
2. 비슈누 상 4개의 손에는 물건이 들려져 있다. 뒤의 왼손에 가지고 있는 것은 법라다. 소라고둥, 콩크쉘-Conch Shell, Shankha라고도한다. 신의 가르침이 널리 울려 퍼져 중생의 어리석음을 깨우침을 상징한다. 또 다른 뜻은 우주를 창조하고 유지하는 힘을 상징하며, 5대원소인 불, 물, 공기, 하늘, 땅을 대표하는 판차자냐(Panchajanya)로도 부른다. 뒤의 오른 손에 가지고 있는 것은 원반이다. 차크라(Chakra)로 수다사나( Sudarshana)라고 하며 우주의 균형이 깨지려하면 필요한 때 전쟁을 해서라도 질서를 복원하는 힘을 상징한다. 또 다른 의미는 에고(이기심)를 부수고 영성을 눈뜨게 하는 힘을 상징한다.
3. 비슈누 신은 10가지의 아바타(化身)로 세상에 내려와 세상을 안정되게 하고 보존한다고 한다. 10가지 아바타는 인간, 동물, 인간과 동물의 혼합된 모습이며. 이 들은 부다(Buddha), 크리쉬나(Krishna, 영웅), 라마(Rama, 영웅), 나라(Nara,사람과 사자 혼합), 파라슈라마(Parashurama, 영웅), 바마나(Vamana, 난쟁이), 마쓰야(Matsya, 물고기), 쿠르마(Kurma, 거북이), 바라하(Varaha, 숫돼지), 칼키(Kalki, 세상의 종말에 백마를 타고 새로운 황금시대를 전하는 이)등이 있다.
4. https://www.worldhistory.org/Vishnu, https://hinduism.stackexchange.com/ques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