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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열의 베트남 134-기찻길이 없는 농수산물 보고, 메콩델타-2(A treasure store of agricultural and fishery products with no railroad) 본문
유기열의 베트남 134-기찻길이 없는 농수산물 보고, 메콩델타-2(A treasure store of agricultural and fishery products with no railroad)
futureopener 2020. 4. 20. 10:42껀터 중앙버스터미널
메콩델타는 농수산물의 보고(寶庫)다. 2017년 벼는 베트남 전체 42,738.9천 톤의 55.2%에 해당하는 23,609.0천 톤이 생산되었다. 양식(養殖)새우 역시 베트남 전체 747.3천 톤의 82.7%에 해당하는 617,700 톤이 생산되었다.
Mekong Delta is a treasure trove of agricultural and fishery products. In 2017, paddy rice production was 23,609,000tons, equivalent to 55.2% of the total 42,738,900tons in Vietnam. Aquaculture shrimp was also produced 617,700tons which were 82.7% of Vietnam's total 747,300tons.
메콩델타엔 고속도로 1개 노선, 국제공항 2개가 있다. 대량화물은 육로보다 해상운하운송이 많은 편이다. 통행료는 고속도로뿐만 아니라 국도에서도 내야 한다. 아직 철길이 없고 기차가 운행되지 않는다.
Mekong Delta has one highway and two international airports. Bulk cargo looks like being transported more on the marine-canal by ships than on land by vehicles. Tolls must be paid not only on highways but also on national roads. There are no railroads yet and no trains are running.
o. 시도별 벼 생산과 새우 양식
메콩델타의 농경지는 2,618.1천ha이다. 여기서는 한 해에 1~4번 벼농사를 지을 수 있어 실제 벼 재배면적은 4,185.3천ha로 농경지면적보다 훨씬 많다. 2017년 조곡기준 벼가 23,609.0천 톤 생산되었다. 이 량은 한국 전체 생산량 5,284.3천 톤의 4.47배에 해당하는 엄청난 물량이다. 단위 수량은 5.64톤으로 한국의 7.01톤보다 낮으나 베트남 전국평균 5.55톤보다는 약간 높다.
2017년 메콩델타의 양식새우 생산량은 617,718톤으로 베트남 총생산량 747,333톤의 82.7%를 차지한다. 메콩델타에서도 속짱, 박리우와 까마우 도가 주산지다. 껀터 재래시장 새우가격은 kg당 200,000VND(약10,000원)이다.
o. 교통
메콩델타엔 일부 개통한 호치민-껀터 고속도로(CT) 1개 노선과 껀터시를 포함한 도와 도를 이어주는 국도와 지방도가 있다. 고속도로와 국도는 대개 4차선 도로이고, 지방도는 2~4차선도로다.
고속도로에는 차만 다니고 오토바이 등은 다니지 못한다. 국도와 지방도로에는 오토바이, 자전거 등이 같이 섞여 다니기 때문에 교통사고 위험이 높다. 고속도로와 국도는 포장이 많이 되었으나 지방도는 아직 포장이 되지 않은 곳도 많다. 차량통행료는 고속도로는 물론 국도에서도 내야 한다. 국도의 통행료는 승용차의 경우 이웃 도간에는 35,000VND(약1750원)이다.
육로 못지않게 해상운하가 발달된 편이다. 곡류 등 대량 화물은 육로보다 해상운하 운송이 활발하다. 대부분의 도정공장, 제조업체 등이 메콩 강 옆에 있는 이유다.
껀터시와 푸꾸옥에는 국제공항까지 있어 항공편 이용이 편리하다. 2곳 모두 한국 인천공항과 직행노선이 운항되고 있다.
특이한 것은 아직 메콩델타에는 아직 철길이 없고 기차가 다니지 않는다. 한국에서 흔한 터널도 없다.
메콩델타는 충적토로 이루어진 대평원으로 토양이 비옥하며 물이 풍부하고 연중 농사를 지을 수 있는 천혜의 곡창지대다. 그러나 농사는 주로 인력에 의존하고 있으며 도로와 항만시설 등 운송기반이 취약하다. 따라서 메콩델타의 발전을 위해서는 앞으로 농업기계화와 함께 물류분야에 대한 개발투자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Mekong Delta is a heavenly granary where can be farmed year-round as a endless plain made of alluvial soil. It is why the tropical place is high in soil fertility and rich in water & labor power. However, farming relies mainly on manpower and the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such as roads and port facilities is weak. Therefore, for Mekong Delta's development, it is necessary to expand development investment in the logistics sector along with agricultural mechanization from now on.
필자 주
1. 푸꾸옥 섬은 엄밀히 따지면 메콩델타라고 볼 수 없다. 그러나 푸꾸옥 섬이 메콩델타의 행정구역인 끼엔장 도에 포함되어 있어 국제공항 수에 푸꾸옥 국제공항을 포함시켰다.
2. 호치민-껀터 고속도로는 약120km이며, 호치민시-쭝롱(Trung Luong)의 40km는 완공되어 차량이 제한속도 120km/h까지 달릴 수 있다. 나머지 구간인 쭝롱-미투안(My Thuan)의 51km, 미투안-껀터시의 23.6km는 2021년까지 완공계획이라 한다. 그러나 2019년 8월까지의 건설 추진상황을 보면 계획달성이 어려워 보인다.
3. 지도상에 도로 종류별 표시기호는 고속도로는 CT(đường cao tốc), 국도는 QL(quốc lộ), 지방도 중 도(道)도로는 TL 또는 DT(tỉnh lộ or đường tỉnh), 군(群)도로는 HL 또는 DH (hương lộ or đường huyện), 면(面) 도로는 DX(đường xã), 그리고 읍(邑) 도로는 DDT (đường đô thị)로 표기되어 있다.
4. https://en.wikipedia.org/wiki, https://www.distancecalculator.net, https://tuoitrenews.vn/news/society, https://en.nhandan.org.vn,
http://ontheworldmap.com/vietnam 을 참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