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과 행복의 샘 Spring of Hope & Happiness

유기열의 베트남 108-껀터 스타일 풀빵, 반코(Kiyull Yu's Vietnam 108- Can Tho-style Pullbbang¹, Bánh Khọt²) 본문

스크랩-브런치 글,유기열의 베트남

유기열의 베트남 108-껀터 스타일 풀빵, 반코(Kiyull Yu's Vietnam 108- Can Tho-style Pullbbang¹, Bánh Khọt²)

futureopener 2019. 10. 8. 11:26
SMALL



한국에 풀빵이 있다면 껀터 지역에는 반코(Bánh Khọt)가 있다. 맛과 영양 모두 만족스러워 간식으로는 물론 식사할 때 함께 먹어도 좋다. 맥주 안주나 거리음식으로도 괜찮다.

If there is a Pullbbang in Korea, there is a "Bánh Khọt" in the Can Tho region. Both the taste and the nutrition are satisfactory, so it is also good to eat together with meal as well as for snacks. It's fine as beer snacks and street foods.    


반코(Mini-round rice pan cake)는 지역에 따라 만드는 방법 등이 약간씩 다르다. 기름에 튀기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다. 붕타우나 호치민에서는 대체로 기름에 튀기기 때문에 그곳 반코는 바삭바삭한 편이다. 하지만 껀터 지역에서 내가 먹어본 반코는 반죽(피, 皮) 위에 소(Filling or Stuffing)를 놓은 후 구우며 찌는 편이다. 이런 점에서만 보면 껀터의 반코는 반코의 한 종류인 반껀(Banh Căn)에 가깝다. 


주재료가 쌀가루인 것은 베트남 어디서나 같다. 하지만 소는 주로 지역 생산물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 지역 생산물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도 하다. 여기서는 내가 껀터에서 먹어본 반코를 중심으로 만드는 방법, 재료와 먹는 법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1. 도구

반코 제조용 오븐(팬)만 있으면 된다. 나머지 가열기, 반죽그릇, 도마, 칼, 국자나 주전자 등은 집에 있는 것을 사용하면 된다.  

   

2. 재료

-. 반죽 재료: 쌀가루(필요하면 마트 등에서 반코 용 쌀가루를 살 수 있음), 물과 코코넛 우유, 오리 알 등

-. 소 재료: 새우(껍질을 벗긴 것), 다진 고기, (완두)콩류, 당근, 무, 양파, 부추 또는 실파, 고추 등

-. 기타: 설탕, 소금, 식용유(코코넛 오일), 색소(예, 노란색을 내고 싶으면 강황 가루)나 향신료





반코 만드는 과정(위로 부터: 반코, 굽기와 찌기, 반죽을 붓고 소를 올려놓기)

 3. 만드는 방법

가. 반죽, 소, 고명 준비

-. 반죽 만들기: 반코용 쌀가루 1kg와 코코넛우유 1곽을 골고루 잘 섞은 다음 따뜻한 물을 부어 잘 휘저어 주전자 등에 넣어 따르면 흘러나올 정도로 묽게 만든다. 한국 풀빵 반죽 묽기와 비슷하다. 여기에 설탕과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다. 노란 색을 내고 싶으면 강황 가루를 차 수픈 2개정도를 넣는다. 

-. 소 만들기: 다진 고기, 새우 조각, 삶은 (완두)콩류, 당근-무-양파-파-고추 등 잘게 썰어 만든 것, 기타 좋아하는 식재료

-. 고명 만들기: 땅콩, 캐쉬넛 등 견과류 과립, 모양내는 채소 채 등


나. 만들기

-. 오븐(팬)에 반죽 붓기: 오븐(팬)을 가열하면서 식용유를 팬의 구멍에 조금 씩 부어 지글지글 끓게 한다. 한국에서 전을 부치거나 풀빵을 만들 때와 비슷하다. 그 다음 각 구멍의 2/3정도 차도록 준비한 반죽을 붓는다. 

-. 소 넣기: 오븐 구멍에 부어 구워지고 있는 반죽 위에 준비한 소를 조금씩 넣고 뚜껑을 덮는다. 약3~6분정도 익힌다.

-. 고명 장식하기: 뚜껑을 열고 반코를 꺼내어 접시에 담고 준비한 고명을 얹는다. 맛, 영양과 함께 보기도 좋다. 그러나 일반 음식점에서는 고명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4. 먹는 법

채소 잎에 반코를 얹은 후 생채를 올려 싸서 소스(Sauce)를 찍어 먹는다. 들깨 잎이나 김을 구할 수 있으면 이것에 싸서 먹으면 더 맛있을 것 같다. 그리고 한국의 풀빵, 부침개(전, 煎)와 같이 식기 전에 먹는 게 더 맛있다.


반코와 풀빵 사이엔 조금의 차이가 있다. 한국 풀빵(붕어빵, 국화빵 등)은 밀가루 반죽을 사용하고 소가 콩. 팥이나 밤 등으로 단순하다. 반죽 안에 소를 넣고 오븐(팬)을 뒤집어가며 굽기 때문에 위아래(앞뒤)가 같다. 그러나 반코는 쌀가루 반죽을 사용하고 소가 새우, 고기, 콩, 당근 등으로 다양하다. 반죽 위에 소를 놓고 뚜껑을 덮어 팬을 뒤집지 않고 굽기(찌기)때문에 위아래(앞뒤)가 모양이 다르다는 점이다. 


반코는 간식으로 인기가 있지만 식사 때 같이 먹어도 괜찮다. 채소에 싸서 먹거나 싸지 않고 그냥 먹어도 맛있다. 다만 만들면서 따끈할 때 먹는 게 좋다. 식으면 맛이 반감된다. 베트남에 여행가면 반코를 먹어보기를 권한다. 

Bánh Khọt is popular as a snack, but it's okay to eat it at mealtime. It's wonderful to eat it wrapped in vegetables or not wrapped. However, it is better to make it and eat it when it keeps hot. The taste is halved when it cools. When you travel to Vietnam, please try the Bánh Khọt.  

  

필자 주

1. 풀빵(Pullbbang): 철판으로 된 틀에 액체 밀가루 반죽에 팥이나 밤을 넣어 구워 만든 한국 식 빵(Korean-style bread baked in steel plates with red beans or chestnuts in wheat flour batter.)으로 붕어빵, 국화빵 등이 있다. 

2. 반코: 작고 둥그런 쌀가루 반죽 튀김(구운) 빵(Mini-round rice pan cake)이다. 베트남어 Bánh Khọt은 현지에서 밴콧에 가깝게 발음되나 영어로는 성조가 없는 banh khot로 쓰고 반코(반콧, 밴코, 밴콧) 가깝게 발음하여 나는 반코라고 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