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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열의 베트남 18-베트남 자동차시장 급증, 대책 절실(Yu Kiyull's Vietnam 18-Vietnam Automobile Market Soaring, the measures really needed)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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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열의 베트남 18-베트남 자동차시장 급증, 대책 절실(Yu Kiyull's Vietnam 18-Vietnam Automobile Market Soaring, the measures really needed)

futureopener 2017. 12. 11.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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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로 가득한 하노이 거리



껀터, 호치민, 하노이를 보면 베트남의 자동차시장 미래는 밝고 오토바이시장은 어둡다. 3 도시 중 크기도 적고 발달도 덜된 껀터시의 거리엔 자동차 보다 오토바이가 많다, 경제도시로 알려진 호치민은 아직은 자동차와 오토바이 도로점유율이 반반으로 보인다. 그러나 수도인 하노이는 이미 자동차의 도로 점유율이 오토바이의 도로 점유율을 넘어섰다. 도시가 발달하고 산업화 규모화 할수록 교통수단이 오토바이에서 자동차로 바꾸어지는 것이 확실하다. 


11월에 베트남식품박람회 참관 차 호치민을, 한-베 국교수립 25주년 기념행사 참석차 하노이를 다녀왔다. 버스, 택시, 오토바이를 타기도 하고 걷기도 하면서 시내를 보았다. 발달된 도시일수록, 소득이 높은 곳일수록 승용차와 대중교통수단인 버스 통행량이 많았다. 


껀터시의 도로는 오토바이물결이다. 호치민은 자동차와 오토바이 전용도로가 있을 정도로 두 교통수단이 아직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하노이 경우는 확실히 자동차가 우세하다. 예를 들어 6차선 도로의 경우 왕복 1.2차선은 자동차가 달리고 3차선에 오토바이가 다닌다. 통계를 들어 설명할 필요가 없이 눈으로 보아도 확실히 차이가 난다.


하노이의 자동차 물결
호치민의 자동차 전용도로


껀터의 오토바이 물결



껀터, 호치민과 하노이 등 베트남의 도시는 예상보다 빠르게 대도시화 하고 있다. 게다가 베트남의 자동차 증가는 관세인하로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동남아국가연합(ASEAN) 역내의 자동세관세가 아세안 상품무역협정(ASEAN Trade In Goods Agreement, ATIGA)에 따라 2015년 50%에서 올해 30%, 내년에는 0%로 낮아지는 것도 베트남 자동차시장의 빠른 성장을 부추기고 있다.


베트남 자동차생산협회(Vietnam Automobile Manufactures’ Association, VAMA)에 의하면 2013년 베트남의 자동차시장은 약10만대 판매에 불과했다. 3년 후인 2016년에는 2013년의 3배가 넘는 30만 4천대로 급증했다. 더구나 승용차 증가율이 상용차 증가율보다 훨씬 높은 점을 눈여겨봐야 한다.


따라서 베트남정부는 대도시의 자동차 증가에 대비한 교통대책을 미리 세워 미래에 닥칠 교통대란을 사전에 막을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도시 발달은 시민에게 행복을 가져다주기보다 불편함을 안겨줄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2017년 7월 4일 베트남 하노이 인민위원회가 2030년부터 하노이 10개 중심가 구역에서 오토바이운행을 금지시키는 결의안을 통과시킨 것은 잘 한 일이다. 그러나 오토바이운행금지는 잘 못하면 서민의 발을 묶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대중교통수단인 시내버스의 확충과 지하철(도시철도) 신규건설, 도로 확충 등의 대책이 병행되어야 한다.


베트남 오토바이의 최대 공급사인 혼다도 베트남 오토바이시장의 미래가 어둡다는 것을 감지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세우는 것으로 알고 있다. 베트남 오토바이 수요가 급감하는 것을 극복하고 어떻게 회사를 키워 나갈지 궁금하다.


유비무환(有備無患), 미리 준비하면 화가 없다는 말이다. 

더 나아가 미래는 준비하는 사람의 몫이다. 이르다고, 아직은 아니다 고 할 때 미리 다가올 미래를 대비하는 것이 현명하다. 


내가 본 하노이와 호치민은 예전에 자전거가 사라지듯 머지않아 오토바이시대는 가고 자동차 시대가 올 것이다. 껀터시도 빠르느냐 늦느냐 차이뿐이지 마찬가지 일 것이다. 베트남 대도시에 불어 닥치는 오토바이 급감과 자동차 급증에 대해 지금 준비해도 결코 이르지 않다.


keyword 교통대책 베트남 자동차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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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 YULL YU PhD, (농학박사 유 기 열)
WFK NIPA Advisor, KVIP, Vietnam
Former KOICA Advisor and Professor at University of Rwanda
Former Director at Ministry of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eries, Korea
e-mail : yukiyull@hanmail.net
Tel:+84 122 483 8191
Blog : http://blog.daum.net/yukiyu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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