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과 행복의 샘 Spring of Hope & Happiness

유기열의 베트남 92-메콩 델타에는 왜 무덤이 논에 있을까?(kiyull yu's Vietnam 92-n the Mekong Delta, why are the tombs in the paddy field?) 본문

스크랩-브런치 글,유기열의 베트남

유기열의 베트남 92-메콩 델타에는 왜 무덤이 논에 있을까?(kiyull yu's Vietnam 92-n the Mekong Delta, why are the tombs in the paddy field?)

futureopener 2019. 6. 17. 11:50
SMALL


논에 있는 무덤, 안장 성


메콩 델타 사람들은 대체로 논에 무덤을 만든다. 논 가운데 무덤은 메콩 델타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다. 처음 보았을 때는 이해가 안 되었다. 이상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거기서 살다 보니 자연환경 때문에 그럴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The people in Mekong Delta usually make tombs in the paddy field. The tombs in the middle of the rice field can be easily seen anywhere in the Mekong Delta. I couldn't understand it when I first saw it. It was even strange. However, after living my life there, I have realized that there is no choice but to do so because of the natural environment.

 

논에 있는 무덤, 안 장 성


메콩 델타 전체면적은 한국(남한) 국토면적 10,038.74천ha의 40.7%인 4,081.3천ha이다. 이중 산림면적(Forestry land)은 전체면적의 6.1%인 248.4ha에 불과하다. 얼마 안 되는 산림면적도 대부분이 캄보디아 국경지역과 섬들에 분포되어 있다. 산만 적은 게 아니다. 밭도 적다. 강이 많고 강 수위가 높기 때문이다. 그래서 밭작물을 재배하기 위해서는 고랑을 깊게 파고 두둑을 높게 만들어야 한다. 메콩 델타에서 산이나 밭에 무덤을 만들기 어려운 이유다. 


한국에서는 산에 무덤을 만들더라도 수맥(水脈)을 피하여 무덤 안에 물이 차지 않도록 하는 게 상식이다. 무덤에 물이 차는 것은 조상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육탈(肉脫)이 잘 안 될 뿐 아니라 유골(遺骨) 상태도 좋지 않다. 그렇게 되면 집안과 자손에게 불(액)운이 많이 닥친다고 알려져 있다. 


논 가운데 무덤이라! 궁금했다. 논 가운데 묘(墓)를 만들어도 괜찮은지, 육탈이 잘 되는지, 유골 상태는 괜찮은지를 물었다. 그러나 속 시원한 대답은 듣지 못했다. 다만 떠도는 말은 이렇다. 

‘관(棺, Coffin) 놓을 곳을 벽돌로 만들고 시멘트를 발라서 물이 못 들어오기 때문에 괜찮다. 그래도 오래 되어 무덤이 파손되기라도 하면 시체는 수서(水棲)생물이 해치거나, 썩어 흙과 섞이면 식물이 양분으로 섭취할 수 있다.’ 


논 가운데 공동 묘, 껀터 시


물론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논이라고 해도 바닥을 돋우어 묘지를 만들어 보다 안전하게 흙 속에 무덤을 만들기도 한다. 이런 무덤은 물 피해가 없이 안전해 보였다. 그리고 일반묘지와 달리 국공립묘지와 같은 곳은 공원처럼 만들어 잔디도 심고 조경도 한다. 이런 묘지는 한국의 묘지와 별반 다르지 않다.


논(? 들판) 가운데 무덤은 중국에서도 본 기억이 있다. 1992년 9월 27일 중국 천진공항에서 버스를 타고 북경으로 가던 길이었다. 그때 무덤은 작은 봉분으로 된 거였는데 전체가 진흙으로 되어 있었다. 버스 안의 중국인에게 물었다. “비가 오면 흙이 씻겨 내려가지 않느냐?”고. 대답은 “괜찮다.”였다.


메콩 델타의 끝없이 펼쳐진 푸른 논! 그 가운데 무덤이 있다고 상상되는가? 상상된다면 어떤 모습인가? 기회가 되면 버스나 차를 타고 메콩 델타를 지나가보라. 논 가운데 한두개가 외로이 있거나 여러 개 모여 있는 무덤을 볼 수 있다. 


정말이다. 메콩 델타 지역 논 가운데는 무덤이 많다. 그러나 이곳 사람들도 논 가운데 무덤을 만드는 것이 꼭 좋아서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은 분명하다. 자연환경 여건상 어쩔 수 없는 차선의 선택이라고 보는 게 맞다. 여기 사람들도 여건이 허락하면 “죽은 자의 집” 무덤은 논이 아니라 배수가 잘 되고 햇빛이 잘 드는 앞이 확 트인 나지막한 산자락에 남향으로 만들 것이다.

Really it is. There are many tombs in the middle of the rice field, the Mekong Delta region. However, it is clear that the people here do not necessarily like making tombs in the paddy field. It is right to regard it as an inevitable choice due to natural environment conditions. The people here will make the tomb, “House of the dead” toward the south in the foot of a low mountain where is well drained, sunny and front-opened instead of the rice field, if conditions are allowed.    


필자 주: 메콩 델타 면적과 산림면적은 “Statistical Summary Book of Vietnam 2017”, 한국 국토면적은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Statistics Yearbook of Korea 2017”을 근거로 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