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과 행복의 샘 Spring of Hope & Happiness

유기열의 베트남 93- 다낭의 雲通洞 그리고 천국문(Kiyull YU's Vietnam 93-Van Thong Cave and Heaven Gate of Da Nang) 본문

스크랩-브런치 글,유기열의 베트남

유기열의 베트남 93- 다낭의 雲通洞 그리고 천국문(Kiyull YU's Vietnam 93-Van Thong Cave and Heaven Gate of Da Nang)

futureopener 2019. 6. 24. 16:14
SMALL


불상 뒤 구름으로 가는 동굴길



베트남 다낭 수산(Water mountain)에 가면 구름으로 통하는 동굴(雲通洞)과 천국으로 가는 문(Heaven Gate)을 즐길 수 있다. 2곳 모두 가는 길이 험하긴 마찬가지다. 양쪽 길은 정상에서 만난다. 

Going to the Water Mountain in Da Nang, Vietnam, you can enjoy Van Thong Dong, the cave leading to clouds and Heaven Gate, the entrance gate to heaven. The way to both places is steep and narrow. The two side ways meet at the top.     

2019년 4월 30일 다낭 오행산 가운데서 수산(水山)을 구경했다. 날씨는 화창했고 관광객들은 많았다. 구경하면서 가다 보니 표지판 위의 5번, Động Vân Thông(Van Thong Cave, 반통 동굴)이 나왔다. 


반통동굴 내부(Inside Van Thong Cave)


동굴 안으로 들어갔다. 중앙에 서(立) 있는 불상(?)과 소박한 제단이 있었다. 불상 위로 동굴 구멍을 통해 들어온 햇빛이 내려앉았다. 특이한 것은 두 손 모두 엄지를 구부린 약지 위에 올려놓아 고리를 만들고 나머지 3손가락은 곧게 펴고 있었다. 




위로부터: 천국문, 정상, 동굴안 벽 '雲通洞' 붉은 글씨


동굴 천장을 올려다보니 벽에 빨간색 글씨가 보였다. 

雲通洞! 

한자였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여 있었다. 나는 궁금해 하는 외국인들에게 약간의 설명을 해주었다.  

“저 글자는 구름으로 통하는 동굴(The word means ‘The cave leading to clouds, or The cave to the clouds.’)을 뜻한다. 베트남어가 아닌 중국 글자이며, 한자는 영어와는 달리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글씨를 쓴다. 이것은 아시아 많은 나라와 같이 베트남도 옛날에 중국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아 한자를 많이 사용했기 때문이다........ ”

동굴 해설을 한 셈이었다. 내 설명에 많은 사람들이 귀를 기울여 줘 좋았다. 


많은 여행자들이 불상 뒤로 가서 아주 좁은 터널을 올라갔다. 내려오는 사람도 있었는데, 이때는 사람들이 올라가지 못하고 기다리고 있었다. 

나도 줄을 서 기다렸다. 그리고 천천히 올라갔다. 동굴 올라가는 길은 한사람이 겨우 오르내릴 수 있도록 좁고 가팔랐다. 대리석 바위가 반질반질 질이나 미끄러웠다. 얼마를 올라갔을까? 동굴 밖이 나왔다.

하늘과 구름이 보였다. 앞에 놓인 길은 좁고 바위투성이며 미끄러웠다. 내려오는 외국인에게 물었더니 볼 것이 아무 것도 없다고 했다. 그래도 난 올라갔다. 갈 수 있는 정상까지 갔다. 온통 대리석 바위였다. 


바위에 앉아 쉬었다. 햇볕은 따가웠지만 바람이 불어 시원했다. 앞에 조금 떨어져 보이는 산이 있었다. 가보고 싶었으나 가는 길이 없었다. 흐르는 땀을 닦으며 다낭시내, 미케 해변 그리고 주변을 내려다보았다.

쉬면서 둘러보니 반대쪽으로 좁고 험하지만 길이 있었다. 다시 동굴로 되돌아가지 않고 그 길을 따라 걸었다. 천천히 걸었다. 이름 모르는 꽃이 반겨주어 사진도 찍었다. 


20~30분정도 걸어 내려왔다. 다 내려오니 입구에 “lối lên cổng trời, Heaven Gate”라는 표지판이 있었다. 그 바로 아래 오른쪽엔 반통 동굴로 연결된 길이 있고 왼쪽을 보니 chùa tam thai(Tam Thai Temple, 땀 타이 절)가 있었다.


雲通洞과 Heaven Gate! 그것은 내용보다 이름이 훨씬 맘에 들었다. 이름의 중요성을 새삼 실감했다. 이름을 지을 때 사람들이 고민하고 심혈을 기울이는 이유를 알았다. ‘내 이름은 좋은 이름일까?’ 자문해본다.

Van Thong Cave and Heaven Gate! Their names were much better than the content. I realized the importance of the name all over again. I knew why people agonized and put their heart and soul into it when naming something. I ask myself, 'Is my name a good name?’  

  

필자 주: 다낭에는 5개의 산으로 된 관광지가 있다. 5개의 산은 동양철학의 오행(五行)을 따라 화(火)산, 수(水)산, 목(木)산, 금(金)산, 토(土)산이라 했으며 모두를 합쳐 오행산이라 부른다. 또한 이들 산에 유난히 대리석이 많아 Marble mountain(대리석산)이라 부르기도 한다. 현재 관광이 허용된 산은 5개 산 중 수산뿐이다. 때문에 입장권과 표지판에 Water Mountain으로 씌어있다.  

  

keyword 동굴 천국 구름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