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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열의 베트남 103-나루터가 집 앞.뒤에 있다(Kiyull Yu's Vietnam 103-A dock is at the front and back of the house)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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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열의 베트남 103-나루터가 집 앞.뒤에 있다(Kiyull Yu's Vietnam 103-A dock is at the front and back of the house)

futureopener 2019. 9. 2.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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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착장이 아닌 그냥 강가에 배를 대고 배를 타고 강을 건너가는 모습


메콩 델타 농촌 사람들은 메콩 강의 지류(支流)를 따라 집을 짓고 산다. 수상가옥은 물론 육상의 일반 집도 그렇다. 이곳에서 배가 아주 중요하고 필요한 교통, 물류운송 수단인 이유다. 

People at the rural area of the Mekong Delta live in houses along the tributaries of the Mekong River. The same is true of floating houses as well as ordinary houses on land. This is why ferries are very important and necessary means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메콩 델타  농촌 메콩 강 지류의 간이 선착장


한국의 집 앞에 주차장이 있다면, 껀터 농촌의 집 앞, 뒤에는 조그만 나루터(선착장)가 있다. 배의 편리하고 원활한 운행을 위해서다. 그 풍경이 이국적이며 아주 색다르다. 나루터는 나무판자 몇 개나 시멘트 콘크리트 판, 또는 이 둘이 결합되어 있다. 크기는 길이 1~5m, 너비 약1m다. 

If there is a parking lot in front of a Korean house, there is a small ferry (a dock) in front of and behind the house in rural Can Tho. It is for the convenient and smooth operation of the ferry. The scenery is exotic and very different. The docks are made by several wooden boards, cement concrete plates, or a combination of both. Its size is 1 to 5m long and about 1m wide.    

집 앞, 뒤 어디에도 선착장이 아예 없기도 하다. 그런 집에 사는 사람들은 집 가까운 곳 강가 어디나 편리한 곳에 배를 대고 내리거나 탄다. 선착장이 없는 곳에서 누군가 배를 육지에 대고 타거나 내리고 싶으면 강 옆 어디에서 든 할 수 있다. 만약 그렇게 하면 그곳이 아무 시설 없는 선착장이 되는 셈이다. 


이런 곳에서는 떠날 사람이 배 위에 오르면 남아 있는 사람이 배를 강 안쪽으로 밀어주거나 아니면 배에 탄 사람이 긴 막대기나 노를 땅에 대고 배를 안으로 밀어 떠나기도 한다. 반대로 배에서 내릴 때는 뱃사공이 뱃머리를 강가 육지에 대고 먼저 내린 다음 배를 잡아 준다. 이것은 배가 흔들리거나 뒤집히는 것을 막아서 배에 타고 있는 사람이 안전하게 내리는 것을 도와준다. 


메콩 델타 농촌에 이처럼 간이 나루터가 많이 있는 이유는 이렇다. 

1.지형: 메콩 델타는 높낮이가 거의 없는 광활한 평원이다. 그곳을 실핏줄처럼 흐르는 메콩 강 지류는 굽이침이 거의 없는 직선에 가깝다. 물살도 그다지 세지 않다. 다만 조수간만에 따라 강 수면의 높낮이가 달라질 뿐이다. 


2.기후: 한국처럼 한꺼번에 많은 폭우가 내리는 경우가 많지 않다. 우기에는 비가 거의 매일 조금씩 온다. 하지만 하루에 내리는 비의 양은 적은 편이다. 태풍이나 폭풍도 그다지 많지 않고 심하지도 않은 편이다.


3.생활여건: 배는 이곳 사람들에게는 생활필수품이다. 농촌지역의 작은 선착장을 오가는 배들은 노(櫓)를 젓는 배이거나, 작은 동력선이거나, 노와 동력이 결합된 배이다. 배의 규모 또한 크지 않다. 


4.배에 대한 인식: 여기서는 한국에서처럼 배가 부의 상징이나 낭만의 수단이 전혀 아닌 생활에 필요한 도구일 뿐이다. 그러다보니 여기 사람들은 대부분 노를 저어 배를 이동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뱃사공이나 다름없다.

 

5.배 활용의 다양성: 강이 아니어도 좋다. 이곳에서는 벼를 수확하고 난 다음에는 논에 물을 가두어 민물고기와 오리를 기르기도 한다. 이때 농부는 쪽배를 타고 다니며 고기를 잡기도 한다. 물이 담긴 논 안에서 저녁노을 아래 농부가 나뭇잎 같은 쪽배를 타고 일하는 모습은 밀레의 만종 못지않게 감성을 자극한다. 과수원 안에서도 배를 타고 다니며 농약을 살포하고 수확한 과일을 운반한다. 


집 앞뒤에 있는 작은 간이 선착장은 대부분 농촌지역 메콩 강 지류에 있다. 그러나 메콩 강 본류나 도시지역처럼 대량의 화물과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선착장은 다르다. 그런 선착장은 일반 선착장처럼 규모도 크고 시멘트 철근 콘크리트로 튼튼하게 건설되어 있다. 수천톤급 큰 배가 접안할 수 있는 부두시설도 갖춘 선착장도 있다.


메콩 델타 농촌의 간이 선착장은 강이 집 뒤에 있으면 집 뒤에, 강이 집 앞에 있으면 집 앞에 있기 마련이다. 강가에 안쪽으로 나와 있는 작은 판자나 시멘트콘크리트 판은 거의 100% 거기에 사는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배의 나루터이다. 모양과 크기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나루터 자체는 꼭 있어야할 것만 가지고 있다. 너무 소박하여 깐보기 쉬울 정도다. 그래서 더욱 정이 간다. 

A simple wharf in rural Mekong Delta is located at the back of the house if the river is behind the house and at the front of the house if the river is in front of the house. The small planks and cement concrete boards on the side of the river  are almost 100% of the wharfs used daily by people who live there. The shape and size are somewhat different, but the dock itself has only what it must be. It's so simple that it's easy to be ignored. So it is felt more affection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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