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과 행복의 샘 Spring of Hope & Happiness

유기열의 베트남35-베트남 껀터엔 거지가 안 보인다(KI YULL YU's Vietnam35-Beggars are not seen in Can Tho, Vietnam) 본문

스크랩-브런치 글,유기열의 베트남

유기열의 베트남35-베트남 껀터엔 거지가 안 보인다(KI YULL YU's Vietnam35-Beggars are not seen in Can Tho, Vietnam)

futureopener 2018. 4. 23. 12:41
SMALL




집 앞의 무성한 망고나무들


거지가 없는 게 지상낙원이라면 껀터 시는 당연 지상낙원이다. 껀터에는 거지가 보이지 않는다. 8개월 동안 껀터에 살았지만 아직 걸인을 보지 못했다. 미국 워싱턴 D.C에도 있다는 거지가 껀터에는 없다.  

  

껀터 공항과 시내 사이의 6차선 도로


물론 껀터 전역을 매일 본 것은 아니기 때문에 내가 보지 못한 거지가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아직 껀터에서는 내 눈으로 직접 거지를 보지 못했다. 거지가 있다는 말도 들어보지 못했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이라 하는 나라에서도 나는 거지를 보았다. 신기하지 않은가?     

이유를 물었으나 그들에겐 그런 질문을 하는 내가 이상하게 보이는 모양이다. 웃거나 그런 걸 왜 묻느냐는 반응이다. 물론 이유는 전혀 듣지 못했다.    


왜 껀터엔 거지가 없을까? 나름대로 찾은 이유는 이렇다.   

 

1. 문화와 교육 탓이다.

베트남인은 구걸하는 것을 좋게 보지 않는 것 같다. 베트남뿐만 아니라 동양 유교문화권에서는 남에게 손 벌리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한다. 굶을지언정 비굴하게 무엇을 공짜로 달라고 하지 않는다. 그렇게 교육 특히 가정교육을 받은 모양이다.

나도 어려서부터 그렇게 가정교육을 받고 자랐다. 

“노력해서 그 대가를 받으려고 하라. 절대 구걸하지 마라.”고.    


2. 연중 여름이라 의식주에 그다지  많은 돈이 들지 않는다.

집은 비바람만 가릴 수 있으면 되고, 옷은 여름옷만 있으면 되고, 먹는 것은 조그만 공터만 있으면 자가 생산이 가능하다. 물론 돈 많은 사람은 에어컨과 냉장고를 사용하고 일하기 싫으면 시장이나 마트에 가서 사다 먹으면 된다.

   

3. 연중 일을 할 수 있으니 적지만 연중 돈벌이를 할 수 있다.

돈이 필요해 일하고 싶으면 어느 때고 남들이 싫어하는 일은 찾아 할 수 있다. 힘들지만 구걸하는 것보다 공사판에서라도 일을 하는 것이 낫지 않은가?   

 

4. 연중 먹거리를 생산할 수 있다.

껀터 등 메콩 델타지역에서는 벼농사의 경우 3기작(1년에 3회 수확)까지 가능하고, 같은 농작물이라도 자기가 수확하고 싶은 시기에 맞추어 생산이 가능하다. 1년 내내 농산물 생산이 가능하니 품질은 어떨지 모르지만 먹거리 구하기는 어렵지 않다.   


5. 집 안팎 공터에 망고, 파파야, 바나나 등 과일과 채소를 심어 놓기만 하면 된다.

대문 밖 망고, 바나나, 파파야 등 열대 과일이 탐스럽다. 익으면 따서 먹으면 된다. 신통하게도 망고 같은 경우 한 나무에서도 가지에 따라 열매 익는 시기가 다르다. 그러니 일시에 수확해서 저장을 걱정할 것도 없다. 

 

아파트에서 하우강 사이의 집 앞의  망고나무에 망고가 주렁주렁 달림

6. 연중 산이나 들에 열대과일이 풍성하다.

배고프면 산이나 들에 있는 과일 몇 개 따 먹으면 허기는 때울 수 있다. 물론 해서는 안될 일이지만, 그냥 두면 썩어 없어질 것이니 들이나 산에 있는 열매 몇 알 따먹었다고 뭐라고 할 일도 아니다.    


이 많은 이유는 겨울이 없는데서 온다. 겨울이 없다는 것이 축복인지 아닌지는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것이다. 그러나 인간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면에서는 연중 추위 걱정 없이 살 수 있는 열대지역이 낫다.     


여러 가지 이유를 들었지만 껀터에 거지가 안 보이는 것은 결국 구걸을 좋아 하지 않는 문화와 교육, 겨울이 없는 기후 탓이라고 불 수 있다. 그런데 겨울이 없는 열대지역이라도 아프리카 나라에는 구걸하는 사람이 있다. 아니 거지가 아니어도 달라고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점에서 보면 껀터에 거지가 없는 것은 구걸을 나쁘게 생각하는 문화(전통, 풍습)와 교육이 가장 큰 이유라고 본다. 


거지에겐 존엄이 없다. 구걸하는 순간 인간은 존엄을 상실한다. 그런데 껀터에는 거지가 없다. 껀터시민이 당당한 이유다.     


필자 주: 이 글에는 베트남 거지 사진이 없다. 내가 직접 걸인 사진을 아직 못 찍었기 때문이다. 혹시 이 글을 읽고 껀터에서 찍은 거지사진이 있다면 보내주면 고맙겠다.    

keyword 거지  껀터  망

********************************************************************************************************************


KI YULL YU PhD, (농학박사 유 기 열)
WFK NIPA Advisor, KVIP, Vietnam
Former KOICA Advisor and Professor at University of Rwanda
Former Director at Ministry of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eries, Korea
E-mail : yukiyull@hanmail.net
Tel:+84 122 483 8191
Blog : http://blog.daum.net/yukiyull

Facebook : http://www.facebook.com/yukiyull


LIST